충청타임즈-(사)징검다리-CJB청주방송 공동 주최
내일 단양문화예술회관서 시·군 순회 모금행사
충청타임즈와 (사)징검다리, CJB 청주방송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2024-2025 사랑의 연탄나누기 행사가 24일 단양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다.
김문근 단양군수(사진)로부터 사랑의 연탄나누기행사와 소외계층을 위한 시책에 대해 들어봤다.
-사랑의 연탄나누기행사를 함께하는 의미는.
△사랑의 연탄 나누기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나눔과 배려의 온정을 나누는 뜻깊은 행사다.
삶이란 나 아닌 그 누군가에게 기꺼이 연탄 한 장 되는 것이라는 시의 한 구절처럼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의 연탄 나누기를 통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따뜻한 이웃 간의 온정을 전하기 위해 동참하고 있다.
-단양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지시책은.
△우리 군은 건강한 단양, 살고 싶은 단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불편처리반과 노인일자리확대, AI 돌봄로봇, 단양형 경로당 현대화 등 한발 앞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류복지 단양 실현을 위해 복지의 스펙트럼을 사람의 변화에만 국한하지 않고 환경과 지역까지 포괄하는 생태복지 실천을 지양하고자 9대 추진전략과 56개 세부사업을 마련하고 지난해부터 2026년까지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단양군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시책은.
△다양한 자원 연계를 통해 저소득층 자립 기반을 조성하고 복지시설 기능보강으로 이용 편의를 도모하는 등 단양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군민 모두가 공감하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 다채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과 저소득층 자립 등을 돕는 시간제 자활사업단과 ALL-CLEAN 사업단 운영, 기부 식품 제공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단양 이준희기자
virus0328@cc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