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 대구·경북 첨복재단 제 기능 못하고 있다”
“오송 - 대구·경북 첨복재단 제 기능 못하고 있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0.2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국감현장

오제세 “연간 1천억 투입 불구 가동률 50% 불과” 지적

김상희 “두 재단 협력체제 재구축·역할 재조정도 필요”
▲ 26일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시찰에서 의원들이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6일 청주 오송과 대구·경북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첨복재단)의 기능 강화와 자립을 촉구했다.

국정감사 중인 국회 복지위는 이날 청주시 오송읍 오송첨복재단 회의실에서 오송과 대구·경북 첨복재단 현장시찰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의료기기와 신약 개발 기술을 반열에 올리겠다는 목표로 재단을 설립했지만 오송과 대구·경북 첨복재단 모두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송과 대구·경북 모두 예산만 낭비하고 겉돌면서 전혀 전망이 안 보인다”며 “(관련 기업이)맨몸으로 와도 기업을 성공시킬 수 있겠다고 생각해야 하는데 이래서 기업들이 오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연간 1000억원이 들어가는데도 가동률이 50%에 불과한 것은 기업들이 (첨복재단을)이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며 “생산부터 판매까지 종합적인 지원은 하지 않은 채 장비만 들여놓고 장비 이용만 하라고 한다고 의료산업이 되겠나?”라고 질책했다. 그는 “뜻 있고 능력 있는 기업이 성공하도록 (첨복재단이)잘 뒷받침해야 한다”며 “특별한 관심을 갖고 면밀히 점검하지 않으면 우리 바이오산업은 실패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비례) 의원도 “첨복재단 밑그림을 그릴 때 관여했었다”고 자신을 소개한 뒤 “민간이 가지지 못한 기술을 첨복단지에서 이용하도록 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첨복재단은 정부의 예산 지원만으로 계속 갈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2025년 자립해야 하는데 구체적 전략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민주당 김상희(부천 소사) 의원은 “오송과 대구·경북 첨복재단의 역할이 서로 분명해야 하는데 굉장히 모호하다”며 “두 지역에 나눠 재단을 설립하면서부터 성공을 기대하기 어려웠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어 “투자와 인력을 하나로 집중해도 어려운데 두 재단이 계속 이대로 가면 더 많은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두 재단은 관계와 협력체제를 새로 구축해야 하고, 역할의 재조정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선경 오송 첨복재단 이사장과 이재태 대구·경북 첨복재단 이사장은 “대부분의 지적에 수긍하고 질책을 기억해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지금은 도약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인 데다 최근 2년 사이 성장 폭이 커지고 있는 만큼 조금만 시간을 갖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오송과 대구·경북 첨복재단은 첨단제품 개발 인프라 구축과 국내 의료산업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2010년 설립됐다. 근거 법은 2008년 제정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