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천벽력… 미군훈련장 조성계획 철회하라”
“청천벽력… 미군훈련장 조성계획 철회하라”
  • 공진희 기자
  • 승인 2017.02.23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 범군민대책위 기자회견

“폐쇄적·밀실행정… 군민 무시 청정지역에 설치 부적합”
▲ 진천군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등 지역 내 50개 단체로 구성된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3일 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식 및 투쟁선포식을 열어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청천벽력같은 미군훈련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미군훈련장 조성 계획에 대한 진천지역 반발 분위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지난 21일 진천군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미군훈련장 계획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지역 5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미군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는 23일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훈련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국방부가 2014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11월 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면서도 정작 당사자인 진천군에는 올해 1월에야 업무협조 요청을 했다”며 “폐쇄적 행정과 밀실행정으로 진천군민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복지수 상승 등 발전 전성기를 맞고 있는 진천군에 미군훈련장을 조성하는 것은 청천벽력같은 일”이라며 “만뢰산 생태공원과 보탑사, 천주교 수녀원 무아의 집 등이 인접한 청정지역에 독도법 교육장을 설치하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밝혔다.

특히 “국방부가 이 부지를 매입해 미군에 공여할 경우 한미SOFA규정에 의해 이 시설과 구역 안에 핵무기나 사드를 배치한다고 해도 한국 정부가 어떤 통보를 받거나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봉쇄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위는 부지 매입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한 농어촌공사 진천·음성지사를 방문해 해당 부지 내 지장물 조사 및 보상업무 중단을 요구하는 업무거부요청서를 전달했다.

/진천 공진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