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전면 재검토 권고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전면 재검토 권고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1.24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MRO특위 활동 종료… 결과보고서 채택

1지구 부지 면적 좁아 … 공항공사 등과 협의 매각해야

“서류 미제출·증인 채택 거부는 행감 통해 밝혀낼 것”
▲ 24일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가 7차 회의를 열어 활동결과보고서 채택한 뒤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도의 청주 항공정비(MRO) 단지 조성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따지기 위해 가동된 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이하 MRO 특위)가 활동을 마무리했다.

MRO 특위는 24일 7차 회의를 열어 활동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등을 처리했다.

MRO 특위는 보고서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군사기지·군사시설보호법 때문에 제약이 많고, 부지 면적도 좁아 MRO 산업에 부적합하다며 한국공항공사 등과 협의해 매각을 추진하라고 권고했다.

현재 충북선 고속화철도 사업으로 중단된 2지구는 부지 성토 비용이 과하게 발생할 것으로 보여 지구 지정을 해제하고,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엄재창 MRO 특위 위원장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산된 MRO 사업의 문제점을 살피고자 노력했고, 나름의 성과도 거뒀지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잇따른 자료 제출 거부와 비협조로 더 이상의 진척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위 활동은 마무리되지만 서류 미제출과 증인채택 거부 등은 이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밝혀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는 지난 2015년 1월 10일 아시아나항공과 협약을 체결, 경자구역인 청주 에어로폴리스 지구에 MRO단지를 유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1년 7개월만인 지난 8월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포기를 선언하면서 MRO단지 유치 계획은 좌초됐다.

사업의 문제점을 따지기 위해 가동된 MRO특위는 사업 좌초의 책임을 물어 전상헌 경자청장 경질을 요구했다. 회의과정에서 경자청이 아시아니항공과 협약(MOU) 자료 제출을 거부해 갈등을 빚기도 했다.

도와 경자청은 지난달 26일 MRO사업 포기를 선언하고 전 청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MRO특위 활동 마무리로 가닥을 잡았다.

MRO특위는 그동안 7차례 회의를 열어 청주에어로폴리스 부지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 등 관련법의 제약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입주가 처음부터 불가능했다는 점을 밝힌 것이 성과라고 자평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들만으로 특위를 강행한 반쪽 특위로 소모적인 정쟁을 벌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특히 특위 기간 예산안 심의·의결, 행정사무감사 등이 겹쳐 이중 감사라는 비난도 자초했다.

특위 내내 자료제출을 두고 집행부와 공방을 벌이는 등 법적 구속력이 없는 `점검특위' 한계도 드러냈다. 이 때문에 애초 충북도의 행정 부실을 따질 계획이었으면 `조사특위'를 가동했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 MRO사업의 사령탑인 경자청장을 경질하는 등 공직사회에 `책임행정' 경고음을 울린 것은 성과로 풀이된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