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7대 주력 제조업 `한눈에'
충북 7대 주력 제조업 `한눈에'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4.22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그래픽형 현황 지도 발간
충북의 7대 주력 제조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충북 제조업의 위상과 현황 지도'가 발간됐다.

이 책자는 한국은행 충북본부와 한국무역협회 충북지역본부가 공동 기획 발간한 자료로, 충북 7대 제조업의 위상과 현황을 정리한 `인포그래픽(infographics)형 책자'이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빠르고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해 정보, 자료, 지식을 그래픽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충북 7대 주력 제조업은 지역 내 제조업 생산액 상위 7개 중분류(한국표준산업분류)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전기장비(이차전지, 태양광 등), 전자부품(반도체 등), 식료품, 화학(양극재, 화장품 등), 자동차부품, 의약품, 고무·플라스틱 산업을 정리했다. 특히, 충북 7대 제조업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했다. 세부적으로 각 기초지자체가 어느 제조업에 특화돼 있는지, 각 제조업이 충북도내 어느 지역에 집적돼 있는지, 특정업종의 수출이 어느 국가로 향하고 있는지 등 개황 파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조직화했다.

또한, 충북 제조업의 생산 측면뿐만 아니라 수출 측면도 함께 제시했다. 내수 보다는 수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 이차전지, 양극재(이차전지 소재)의 경우 수출 데이터 및 글로벌 시장규모, 주요 기업 정보까지 곁들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충북 제조업 위상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