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비방·음해 방치해선 안 된다
SNS 비방·음해 방치해선 안 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4.22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6월 지방선거 분위기가 우려스러운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후보 경선이 치열하다 보니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상대방에 대한 견제가 난타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선거 때마다 고질적인 병폐로 지목받아 온 금권선거도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어 과거의 악습이 되풀이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터져 나온다. 선거운동의 중요한 도구가 된 SNS를 통해 상대방을 `무장해제'시키려는 사례도 고개를 내밀고 있다.

본선에 진출하기 위한 경선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곳곳에서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제천과 단양에서 경선과 관련한 고소·고발이 이어지면서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고 한다.

음성에서는 군수 후보로 유력했던 인물이 선거구민에게 상품권을 돌리다 적발돼 충격을 줬다. 그가 뿌린 상품권의 액수도 엄청나다.

보은에서는 공천을 받은 후보가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지지를 호소하는 발언을 했다가 검찰에 고발됐다. 민주당이 공천을 준 바로 다음날 일어난 일이어서 후보 검증이 허술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선거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후보들의 부담감은 이해가 간다. 경선 과정이 치열하다 보면 잠시 이성을 잃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너무나 엄중하다.

순간의 잘못된 선택이 지난 4년의 준비가 물거품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정치생명까지 끊어 놓을 수 있다는 점을 후보들은 잊어서는 안 된다. 공정 경쟁이라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어서도 안 된다.

최근에는 SNS를 통한 선거운동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유권자 의식이 성숙하면서 후보들의 정책을 들여다보는 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관철하려는 목소리가 커지는 것이다.

정당이나 후보의 정책, 공약을 비교 분석, 평가하고 원하는 공약을 제안하는 등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라는 측면에서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유권자 운동을 빙자한 집단 이기주의, 특정 후보 흠집 내기 등은 SNS의 폐해로 지적된다.

표를 무기로 특정 집단이나 세력의 이익과 직결되는 정책을 요구하고 심지어 압박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상대 후보 측에서 이를 역이용하거나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의 비방이나 음해로 이용할 가능성도 커질 수 있다. 다만, 유권자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막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렇지만 SNS를 무기로 음해성 글을 무차별적으로 유포시켜 특정 후보를 흠집 내는 것 또한 묵인되어서도 안 된다.

SNS를 통한 음해성 주장은 상대방을 무장해제시킨 상태에서 벌어지기 때문에 `인격 살인'에 가까운 행위다. 자신의 뜻이나 주장과 다르다고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올리고 이를 무분별하게 퍼 나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공명선거는 애초부터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비방의 대상이 되는 후보는 유권자의 심판을 받기도 전에 치유가 불가능할 정도의 `치명상'을 입게 된다. 사실이 아니라고 외쳐봐도 이미 공허한 메아리가 되기 십상이어서 적극적인 대응마저 어렵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후보들은 작은 비판에도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평소 눈엣가시처럼 여겼던 후보를 흠집 내기에도 가장 좋은 시기임은 틀림없다.

유권자들의 정책, 공약 참여가 늘어나는 현상은 분명 성숙해진 유권자 의식이 반영된 것이다. 그렇다고 이를 악용해 이익을 취하거나 특정 후보에 흠집을 내려는 시도 또한 성숙한 유권자들이 의식을 더 이상 지배하기 힘들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더 이상 유권자들이 바보가 아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