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비정규직 정규직화 작업 본격화
충북도 비정규직 정규직화 작업 본격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1.23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기간제 대상 … 내년 출자출연기관·민간위탁기관 등 전환

전환심의위 30일 첫 회의 … 현황·소요예산 등 가이드라인 논의
새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화'정책에 맞춰 충북도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작업을 본격화한다.

충북도는 올해 기간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내년에 용역, 출자출연기관, 민간위탁기관 등에 대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23일 충북도에 따르면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30일쯤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첫 회의에서는 충북도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현황과 정규직 전환 대상 규모, 소요 예산과 정규직 전환 방법 등 가이드라인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정규직 전환 대상을 `향후 2년 이상, 연중 9개월 이상 일할 것으로 예상하는 인력'으로 제한해 가이드라인을 설정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는 첫 회의에서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해 자체 가이드라인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이후 비정규직 근로자(기간제)에 대한 직무조사 등을 벌여 올해 안으로 일부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회에서 내년도 정부예산이 확정되면 이를 토대로 `국비 지원 사업(일명 매칭사업)'관련 근로자들이 우선순위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충북도는 12월 중 2차 회의를 열고 올해 정규직 전환 대상자를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나와 올해로 예정됐던 `용역'의 정규직 전환은 내년으로 연기됐다. 노사 합의 문제와 기존 용역업체들의 반발 등이 있어 고용노동부가 정규직 전환 시기를 2019년까지 연장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용역은 가이드라인이 나왔지만 정규직 전환 작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고용노동부에서 지자체의 여건에 맞게 기간을 늘린 만큼 내년에 전환 작업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는 출자출연기관, 민간위탁기관의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 고용노동부의 가이드라인 발표를 지켜본 뒤 정규직 전환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지난 6월 고용노동부와 지자체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특별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충북도내 지자체 비정규직 근로자는 모두 3470명이다.

기간제 근로자가 2668명, 용역 446명, 단시간 356명으로 집계됐다.

충북도청에는 519명의 비정규직 근로자가 있고, 기간제가 414명으로 가장 많다. 용역이 104명, 단시간 1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시·군별로 보면 청주시청이 898명으로 가장 많고 △충주시청 349명 △제천시청 278명 △영동군청 257명 △음성군청 219명 △단양군청 195명 △보은군청 190명 △진천군청 188명 △옥천군청 153명 △괴산군청 114명 △증평군청 110명 순이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