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MRO사업 재추진 `관심 고조'
충북도 MRO사업 재추진 `관심 고조'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9.20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타당성 용역 중단 … 대상지 선정 무기한 연기

道 “오겠다는 기업 있다면 긍정 검토” 가능성 열어둬

국토교통부의 항공정비(MRO) 사업 대상지 선정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충북이 포기한 MRO사업 재추진에 나설지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MRO 사업 포기를 선언했던 충북도는 적당한 사업 파트너만 나선다면 재추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출한 `MRO 사업계획서'에 따라 현장 실사와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다 지난달 용역을 잠정 중단했다.

KAI는 경남 사천 KAI 본사 인근에 31만㎡ 규모로 MRO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사업계획서를 지난 1월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의 실사와 용역이 진행되면서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은 MRO사업은 사실상 KAI·경남 사천으로 향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지난 7월 KAI의 방산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MRO사업의 향배도 안갯속에 휩싸였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가 지난 8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었던 타당성 조사 용역을 중단하자 경남 사천지역에서는 `MRO 유치 무산'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국토부도 KAI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다른 지역의 MRO 사업계획서 제출에 문을 열어놓고 있다.

타당성 조사 용역 재개는 KAI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돼야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얼마나 장기화할지도 가늠하기 어렵다.

이처럼 KAI가 위기를 맞으면서 현재 인천이 MRO사업 유치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MRO사업에 투자하겠다는 기업이 나선다면 사업을 재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투자유치를 굳이 거부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성을 갖춘 기업과 손을 잡아야 하는데 현재까지 논의가 구체화된 게 없고 부지 협소 문제 등도 걸림돌이다.

충북도는 주력 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참여를 철회하자 지난해 12월 사업 포기를 선언한 바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한 관계자는 “MRO사업은 이미 포기선언을 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재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다만 (충북 MRO단지에)오겠다는 기업이 있으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