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로 남들과 다른 여름 즐기자
템플스테이로 남들과 다른 여름 즐기자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06.2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홈페이지에 전국 사찰 여름 프로그램 소개

보은 속리산 법주사 8월 12~14일까지 `퐁당 여름에 빠지다' 진행

“뭔가 마음을 털어놓은 거 같아 평온해졌어요” “그 사람이 정말로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마음의 짐을 내려놓으니 편안해요”

템플스테이는 몸과 마음을 내려놓는 연습을 하는 시간이다. 남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도 없다. 출세한 친구나 공부 잘하는 자식을 둔 친척을 부러워할 필요도 없다.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우는 템플스테이에서만 느낄 수 있는 희열이다. 짙어가는 녹음 속으로 걸어가다 보면 치열하게 살아온 인생이 무엇을 쫓고 있는지 실체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홈페이지에는 전국 사찰에서 열리는 여름 템플스테이를 소개하고 있다.



# 충북

조계종 제5교구 본사 보은 속리산 법주사는 오는 8월부터 12일부터 14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퐁당 여름에 빠지다'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마음 열고 나누기, 숲길 걷기 명상, 불교 문화재 관람, 자연에 말 걸기, 스님과의 차담 등이 진행된다.

법주사 말사인 영동 반야사는 오는 7월28일부터 30일까지 가족끼리 여름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신라 성덕왕 27년(728년) 원효대사의 10대 제자 중 수제자인 상원화상이 창건한 천년고찰인 이 사찰에서는 아름다운 숲에서의 숲길 명상과 편백나무숲에서 피톤치드를 듬뿍 머금을 수 있는 차와 숲 속으로의 초대, 자연 염색 등이 마련된다.



# 충남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수덕사 말사인 서산 서광사는 다음 달 8일과 22일 1박2일 일정으로 나를 찾아 떠나는 선 여행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휴가철인 8월에는 4일과 11일 2박3일 일정으로 `Catch Your Dreams 너의 꿈을 응원해'를 추진한다.

서산사는 이 기간 요가 108배, 나를 다스리는 법 배우기, 차 마시면서 스님과의 대화, 새벽예불 등의 프로그램이 열린다.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수덕사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다음 달 28일부터 30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어린이프로그램 `수덕각시 넌 누구니?', 8월4일부터 6일까지는 가족프로그램 `비움 & 채움', 불교 수행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서는 8월11일부터 13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선 수행 프로그램 `이 뭣꼬?'가 진행된다. 어린이 대상 행사에서는 예절배우기, 명상체험(차, 숲, 음악), 불교 문화체험, 몸과 마음을 키워주는 모둠 활동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도량 돌아보기, 불전 사물 보기, 연꽃 컵 등 만들기, 울력(도량청소), 산내암자 돌아보기, 그림 명상, 다선을 통해 전통 불교를 체험할 수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 당진 영랑사는 오는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청소년 산사학당 여름수련회를 연다.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생이다. 운영 프로그램은 행복 성찰하기, 절과 호흡 명상 배우기, 소원성취 108 염주 만들기, 하심의 108배 및 평정의 명상, 걷기 명상, 울력 등이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