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조기퇴근제 `글쎄'
금요일 조기퇴근제 `글쎄'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2.23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1회 4시 퇴근 `가족과 함께 하는 날' 지정

강제성 없는 캠페인 그쳐 기업들 따라줄지 의문

일·가정 양립 중요성 인식 못할땐 헛구호 전락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금요일 조기퇴근 등 단축근무를 유도하는 정책을 내놓아 조기퇴근제 정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고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인데 정시퇴근도 힘든 한국의 직장 문화를 감안할 때 실제로 뿌리내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정부는 23일 내수 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내수 위축 보완을 위한 소비·민생 개선 대책을 내놨다. 대책에는 일·가정 양립을 위해 매월 1회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지정하는 안이 포함됐다.

예를 들어 월~목요일에 30분씩 초과근무를 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날'로 지정된 금요일에는 오후 4시까지 2시간 단축 근무를 해 전체 근로시간을 유지하자는 제안이다.

장시간 노동하는 문화를 개선하고 `불금' 시간을 일찍 앞당겨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아이디어다. 24일부터 시행되는 일본의 `프리미엄 프라이데이'를 본땄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가 한국판 `프리미엄 프라이데이'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강제성이 없는 `캠페인'에 그친다는 점에서 기업들이 실제로 따라줄지는 의문이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민간 부문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장치를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일·가정 양립 우수기업을 인증할 때 하나의 평가 요소로 삼는다거나 노사관계 안정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퇴근시간 이후로도 30분, 1시간 더 일 하는 것은 `애교'로 보는 인식이 팽배한데 월~목요일에 초과 근무를 했다고 금요일에 조기 퇴근시킬 요인으로 작용할지도 미지수라는 점이다.

프리미엄 프라이데이가 기업의 방침으로 정해졌다고 하더라도 근로자들이 사무실 문을 박차고 나갈 수 있을지 여부는 또 다른 문제다.

현재도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일주일에 하루 `가정의 날'을 정해놓고 정시퇴근을 유도하고 있지만 상사의 눈치를 보거나 남아있는 업무가 많아 허울 뿐인 구호에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물리적으로 퇴근했더라도 각종 IT기기가 발달한 지금, 업무는 어디서고 연장될 수 있다. 기업이 일·가정 양립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한다면 프리미엄 프라이데이와 같은 정부의 노력도 헛수고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청주를 주거지로 대전, 충주, 음성, 진천 등 인접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이동시간 때문에 정시퇴근하는 경우가 많다.

청주에서 직장이 있는 충주로 출퇴근하는 이모씨는 “이동거리가 1시간 이상 걸리다 보니 정시에 퇴근하지만 다른 직원들보다 일찍 퇴근한다는 생각이 들어 퇴근시간만 되면 괜히 부담스러워진다”며 “직장 문화가 바뀌지 않는 분위기에 조기 퇴근 문화가 현실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형모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