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대선 공약화' 손잡았다
충청권 `대선 공약화' 손잡았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1.24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시·도지사, 지방분권·상생발전 공동 결의문 채택 … 40개 과제 제시
▲ 24일 오후 대전 서구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4개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이시종 충북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지역 현안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충북과 충남, 대전과 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4일 지방분권 실현과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대선공약을 발굴하고 후보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충청권 시·도 지사 공동 결의문'에 서명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제19대 대선 후보들은 충청권이 국가의 미래 경쟁력 제고와 상생발전을 위해 마련한 현안 사업들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경쟁력 격차가 갈수록 커지는 현 상황에서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부작용을 심화하고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 권한 분배, 중앙과 지방의 역할 재설정, 지방정부 입법·재정·행정 권한 확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행정수도 개헌'도 요구했다.

시·도 지사들은 “충청권 상생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현안 위주로 공동 공약을 선정했다”며 “각 시·도는 지역 발전을 위한 맞춤형 공약을 추가 발굴해 정부와 각 정당에 지속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지역균형발전과 분권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이 중요하다”며 “이번 채택한 충청권 공동 공약이 대선 공약이 되도록 4개 시·도가 합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충청권 4개 시·도가 대선에 대비해 공동 공약으로 제시한 과제는 40개다.

대전시는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대전 육성, 글로벌 분권센터 건립, 원자력 시설 주변지역 지원을 위한 법령개정 및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호남선 고속화 사업, 대전교도소 이전,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조기 가시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추진 등을 제시했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및 국회·청와대 세종시 이전,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개통, 공주~청주 고속도로 조기 건설, 대전 도시철도망 수도권 전철과 연계, 바이모달트램 도입 지원, 국립자연사박물관 유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융합 의과학대학원 유치 등을 내걸었다.

충북도의 대선공약은 중부고속도로(남이~호법) 확장, 국가 X축 고속 교통망 구축,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동서 6축(제천~단양~삼척) 고속도로 건설, 오송바이오밸리 완성, 바이오 헬스케어 복합도시 조성, 인공지능(AI) 기반 바이오·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청주 해양과학관 건립, 진천 융복합형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이다.

충남도는 경부고속도로(남이~천안) 확장,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신평~내항 간) 조기 건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건설, 장항선 복선전철화 건설사업 조기착수, 보령선 철도 건설, 국방산업단지 조성, 서산 그린바이오 융합클러스터 조성, 화력발전 등 환경 위해시설에 대한 공정과세 등을 제시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