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사학농단 중단을”
“건국대, 사학농단 중단을”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7.01.1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컬캠 총학생회장, 이사장에 내용증명 발송

학생자치기구 개입 중단·객관적 자세유지 촉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총학생회장이 재단 이사장에게 사학농단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내 사회적 파장이 예상된다.

김진규 총학생회장 명의의 이 내용증명은 18일 이 대학 이사장 및 총장은 물론, 글로컬캠퍼스 부총장, 총동문회장, 교수협의회장, 노동조합위원장, 건대신문사 등 건대 주요부서 및 관계단체에 일괄 발송됐다.

이 내용증명에는 글로컬캠퍼스가 수년간 학생회 간부들을 대상으로 제공한 외유성 해외여행 등을 거론하며, 학교측에 학생자치기구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세 유지를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발신인은 지난해 초 실시된 총학생회 선거에서 당선됐으나, 다른 학생들의 이의제기로 재선거가 결정되자 법적 대응에 나선 바 있다.

이후 재선거 결정에 관여한 학생들이 총학을 대신하는 비대위를 발족하며 이 학교는 2개의 학생회가 대립해 왔다.

그런데 지난해 학교측이 비대위 소속 학생들에게 1회 6000여만원을 들여 수년간 해외여행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학교측과 비대위의 결탁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학교측이 현지 봉사활동 증명서를 공개하고, 비대위는 청문회를 열어 해명했지만, 정작 세부 여행일정은 밝히지 않아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

발신인의 주장대로라면 학교측은 수년 전부터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학생회 간부들에게만 해외여행 등 특혜를 제공하고, 이들과 협력해 학우들의 손으로 선출된 총학생회장 자격을 박탈한 것이다.

실제 이 학교 SNS 등에서는 이런 상황을 `최순실 게이트'에 빚대 사학농단이라고 지적하는 글들이 다수 게시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발신인은 총학생회장 지위를 비롯한 학내외에서 파생된 모든 불법상황에 대해 민ㆍ형사상 소송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교측은 발신인이 법원에 청구한 `총학생회장 지위확인 가처분' 소송이 기각되자 이를 토대로 발신인의 총학생회장 지위 소멸이 확정된 듯 행동했다는게 발신인의 주장이다.

그러나 발신인은 소송 당시 학교측이 법원에 제출한 자료가 일부 조작됐다는 사실을 지난해 말 알게됐다며 법원에 소명자료 등을 보완해 가처분 사건을 추가로 신청한 상태이다.

이에 대해 글로컬캠퍼스 관계자는 “개입도 안했고, 개입할 수도 없고,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발신인의 주장을 일축했다.

한편 발신인은 조만간 교육부에도 사학농단 사태에 대한 감사를 정식으로 청구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