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백지화” 충남북 도의회 한목소리
“세종역 백지화” 충남북 도의회 한목소리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6.10.24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 도입취지 훼손·충청권 상생발전 역행 주장

충남도 `유보적'·송태영 `더민주 당론 채택' 촉구
▲ 충북·충남 도의회가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왼쪽부터)윤홍중 공주시의장, 조길행 충남도의원, 윤석우 충남도의장, 김양희 충북도의장, 임병운 충북도의원, 황영호 청주시의장.

철도시설공단의 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와 관련, 충북도의회와 충남도의회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충남·북 도의회는 24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과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이날 “세종역 신설은 KTX도입 취지를 크게 훼손할 뿐 아니라 충청권 공생·균형·상생발전에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는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과 윤홍중 공주시의회 의장, 임병운 충북도의원, 조길행 충남도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오송역과 공주역간 거리는 44㎣로 이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적정 역간 거리 57㎣와 최소 역간 거리 42.7㎣에 위배된다”면서 “결국 44㎣거리에 3개의 KTX역이 위치하는 초미니 구간이 돼 KTX는 저속 완행열차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역을 간이역 수준으로 신설한다 해도 5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고 오송~세종 BRT도로와 중복투자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공주역세권 축소가 불가피해 충남 서남부권 균형발전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편익을 위해 세종역을 신설한다는 공약과 논의는 즉각 백지화되어야 한다”며 “충청권 합의 없이 세종역 신설을 추진한다면 충남·북 도민들의 심각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갈등을 유발하는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논의를 중단하고 타당성 조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들은 충남도청에서 같은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남도의회의 반대 입장과 달리 충남도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다만 안희정 지사와 이해찬 의원의 정치적 관계는 절대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세간의 시선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도청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허 정무부지사는 “윤석우 의장이 앞장서서 지역의 이해관계와 경제 및 교통문제를 고려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다만 행정적인 입장은 조금 다르다. 아직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을 두고 찬·반을 정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특히 충남도의 공식 입장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 안희정 지사와 이해찬 의원과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단호하게 대응했다.

허 정무부지사는 “이 의원과 안 지사의 당이 같다든지,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행정부가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건 분명히 아니다”라며 “많은 정치인이 정치적 이슈를 이야기하지만 행정적인 검토와 반응은 (정치인들과) 다를 수밖에 없다”고 정리했다.

이밖에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24일 “더불어민주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KTX세종역 신설 추진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라”고 촉구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세종역 건설 추진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라”며 “이런 중앙당의 근거로 같은 당 소속 이해찬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역 추진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형모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