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MRO사업
책임보다 활로 모색이 먼저다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책임보다 활로 모색이 먼저다
  • 김기원<편집위원>
  • 승인 2016.09.05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김기원

아시아나항공이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불참통보로 지역사회에 후폭풍이 거세다.

이상한 건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친 정부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성토는 온데간데없고, 일이 이 지경이 되도록 충북도와 청주시는 무얼 했느냐는 추궁 일색이다.

충북도의회를 비롯한 지역정치권은 자신들의 역할에 대한 성찰 없이, 이시종 지사와 이승훈 시장의 사과와 주무부서장인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의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힘을 합쳐도 어려울 판에 네 탓 공방만 하고 있으니 활로가 어둡다.

항공기정비의 영문 약자인 MR O사업은 지구촌 일일생활권과 관련 있는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당연히 공항이 있고 물류환경이 좋은 지역이 사업의 최적지가 된다.

일찍이 정부가 MRO사업의 최적지로 점찍은 곳이 바로 청주국제공항이고, 충북도는 이런 정부를 믿고 그동안 MRO사업을 공들여 추진했고 투자했다.

국토부가 2009년 12월 공포한 제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지방유휴공항에 ‘항공정비복합시범단지’를 조성할 것을 명문화해 청주공항을 ‘항공정비단지’로 단독 지정했기 때문이다.

민선 4기부터 민선5-6기에 이르기까지 7년 동안이나 MRO사업 성공을 위해 애써왔는데, 믿었던 아시아나항공이 손을 뗀다 하니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사업을 부추겼던 정부도 나 몰라라 하니 분통이 터지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2010년 1월 MOU를 체결해 충북도의 사업파트너가 된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2014년 12월 석연찮은 이유로 돌연 경남도와 손잡고 사천으로 둥지를 틀었다.

4년 동안이나 공을 들인 충북도를 배신 때린 것이다.

법적 구속력이 없는 MOU로 인해 충북도는 KAI로 부터 손해보상은커녕 변변한 사과 한번 받지 못한 채 꿩 대신 닭이라고 아시아나항공을 선도 기업으로 선택했다.

2015년 1월 국토부가 공모형태로 발표한 항공정비산업육성계획에 따라 같은 달 아시아나항공과 MOU를 체결해 사업을 추진해왔던 것이다.

충북도는 그동안 연구용역비를 비롯해 토지보상비와 공사비, 설계·감리비 등으로 246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는데, 아시아나항공이 무책임하게 발을 빼 사업추진에 큰 차질을 빚게 되었다.

사실 아시아나항공의 불참은 항공계의 수지악화와 초기투자비용에 비해 수익회수가 느린 MRO사업 특성상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이에 대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임직원들의 정보력 부족과 판단력 미흡이 발 빠른 대처를 부르지 못했으니 의회와 여론의 질타는 당연하다.

하지만 지금은 관계관들의 경질을 논할 때도 아니고 경질이 최선도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MRO사업은 정부주도 사업이다.

정부가 공식적으로 충북도에 약속한 사업이고, 정부가 충북도민들에게 환상을 잔뜩 심어주고 어물쩍하게 파기한 산업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MRO사업은 충북발전의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불변의 목표가 아니다.

수단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문제가 생기면 수단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고 조정할 수 있다. 아니 마땅히 그리해야 한다.

문제점과 한계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관계관들이 대안을 만들고 미비점을 보완하는 게 더 실효가 있고 시간 낭비도 줄일 수 있다. 수습이 먼저인 것이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과 충주의 에어로폴리스지구에 MRO사업만을 고집하지 말고 MRO를 포함해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제조업 등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그보다 더 좋은 대안이 있으면 도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과감하게 궤도수정을 해야 한다.

충북발전과 도민먹거리 창출이라면 흑묘 적묘를 가릴 필요가 없으니 그리하라.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국토부와 잘 협의해서 점보여객기가 운항할 수 있도록 공항활주로를 대폭 연장하고, 국제선 청사도 새로 짓고, 국제선 노선도 확대해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거듭나게 하라.

기필코 전화위복이 되도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