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 … 청주·제천 포함 `충격'
공급과잉 … 청주·제천 포함 `충격'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6.08.25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아파트 미분양 관리지역 20곳 발표

속보=청주시와 제천시가 정부의 미분양 관리지역에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지역의 아파트 공급과잉 현상이 전국적으로도 매우 심각(본보 8월 4일자 2면 보도)하다는 것이다. 25일 정부는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하면서 현재 20곳인 미분양 관리지역을 매월 주택시장 동향을 반영해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 20개 미분양 관리지역에는 충북에서 청주시와 제천시가, 충남에서는 공주시가 유일하게 포함돼 있다.

전국적으로는 인천(중구), 경기(평택·고양·남양주·시흥·안성·광주), 광주(북구), 울산(북구), 전북(군산), 전남(나주), 경북(포항·영천·예천), 경남(창원·김해·고성) 등 일부지역에 불과했다.

특히 미분양 관리지역이 △직전 3개월간 미분양 물량이 50% 이상 증가한 지역 △누적 미분양세대수가 직전 1년간 미분양 발생 수의 2배 이상인 지역이어서 청주와 제천의 미분양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충북도 등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충북도내 미분양아파트는 모두 4907채다.

이 중 청주시의 미분양 아파트 증가가 폭발적이다. 청주의 미분양 아파트 수는 1926채로 5월 587채의 3.28배에 달한다.

청주의 미분양 아파트는 지난 2월 890채를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가 급증세로 반전한 것으로,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파트 미분양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분양 청약자가 단 한 명도 없어 ‘분양제로’ 현상이 빚어졌던 제천도 661채에 달했다.

여기에 청주에서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최대 7390가구의 민간아파트가 새로 분양될 것으로 보여 청약미달에 따른 미분양 아파트 급증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주택법상 사업계획승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지자체와의 협력 및 소통을 강화해 주택시장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그동안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자체와 개최해왔던 주택정책협의회를 수도권 외의 광역자치단체까지 확대 및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미분양관리지역 지정기준을 마련해 9월 중에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태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